본문 바로가기
  • "좋은 이름이 성공한 인생을 만든다"
개명 절차

인터넷 개명신청 절차(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)

by 귤담 2022. 12. 12.

전자소송 _ 인터넷 개명신청 절차안내(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)

 

법원에 안가고 인터넷으로 개명신청하기 스타트 ㅡ

step1. 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

전자소송

[공고] 전자소송 시스템 이용에 관한 공고(법원행정... 2022.03.01 신용카드 결제오류시 조치 안내 2019.01.18 + 더보기

ecfs.scourt.go.kr

상기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.

step2. 개명허가신청서 작성

홈>서류제출>가사서류 >개명허가신청서

등록 주소지 기준 법원 찾고 신청서 작성!

* 이때 유의할 점은

본인 개명시 당사자 작성/ 자녀이름 개명시 대리인작성 하셔야 해요!

저는.... 자녀개명인데 당사자로 잘못해서...뭔가 이상한데??? 하면서 다하고 다시 작성했어요 ㅜㅜ

** 그리고 신청서 작성시 개명사유를 기재합니다.

저는 현재 이름은 어떠한 불편한 점이 있고, 작명원 감정이야기를하며 변경사유를 적었습니다.

서류를 작성하고 나면

첨부서류들을 준비해야 하는데요,

***주의할점 : 상세로 뽑으셔야 해요

(저는 상세로 안뽑아서... 보정명령을 받고 다시 업로드했어요!)

  1. 동의서(친권자)
  2. 기본증명서
  3. 가족관계증명서(본인)
  4. 가족관계증명서(부)
  5. 가족관계증명서(모)
  6. 주민등록등(초)본

* 그리고 저는 자녀 개명인데, 제가(모친) 대리인이라서 나중에 배우자(부친) 신분증도 스캔해서 추가하였습니다

(안넣으시면 보정명령 나와요!)

동의서, 주민등록 등(초)본을 제외한 서류들은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PDF 출력으로 손쉽게 다운받으실 수 있으세요!

기본증명서/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사이트

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[1/4]

efamily.scourt.go.kr

주민등록 등본 발급사이트

(발급 후 프린터시 PDF출력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!)

파일 첨부시에는 서류명당 1첨부파일입니다...

저 파일첨부 여러개 했다가 다시 지우고 서류명 1당 파일 1개씩 업로드다시 했어요!

저와 같은 실수는 하지 마시길 바래요 ㅎ

문서작성을 하고나면 전자서명이 필요합니다!

전자서명이 완료되었다면, 소송비용을 납부합니다.

계좌이체/ 신용카드/ 휴대폰 소액결제시 전자결제 수수료 200원이 추가발생되네요!

아껴야 잘사니까 저는 가상계좌로 입금!

** 납부버튼 누르고 소송서류 제출 완료시 접수 결과화면에서 계좌번호 확인가능합니다!

저는.... 또 이걸 못보고 계좌번호 어딨지 하면서 다시 했어요!

드디어 개명허가신청 완료 했어요!

다들 자녀개명 또는 본인 개명하시는분들 제 포스팅참고하시면서 저처럼 다시 반복하는일 없이 신청하시길 바랄게요!

* 11월 초 보정명령을 받고 드디어!!! 개명허가가 났습니다 :) 뭔가 숙제하나 끝낸 기분이에요 ~~!

인터넷에 보면 3개월 걸린 분도 계시다고 하던데, 저는 보정명령을 받았는데도 빨리 진행된것 같아요 :)

이용약관에 동의하고!

신고인 정보 입력을 합니다!

공인인증을 마치면, 개명신고서를 작성해야하는데요

개명신고서 '본' 란은 모르신다면 개명허가 신청시 제출한 가족관계증명서에 기재되어 있으니, 확인하시면 됩니다 :)

신고서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뜨니 확인해주시고

마지막으로 개명신고서 작성내용도 확인하면 일단 할거는 끝이에요 ㅡ!

처리기간은 약 7일 정도가 걸린다고하니, 처리가 되면 이제 학교, 금융기관 등 변경신고를 하러 다녀야 할것 같아요 ㅎㅎ

중간중간 처리내역이 궁금하신경우

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- 인터넷신고 - 처리내역

에서 확인이 가능하세요 :)

개명 절차는 여기까지 ㅡ

다들 고민없이, 막힘없이 개명절차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: )

[출처] 전자소송 _ 인터넷 개명신청 절차안내(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)|작성자 1987cake

 

 

 

 

 

 

'개명 절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개명 절차와 방법  (0) 2022.12.12